Photo Image
엔젤게임즈가 개발한 프로젝트 랜타디 VR를 즐기는 관람객들의 모습.

지스타 2019에서는 기존 PC, 콘솔게임에서 탈피한 새로운 게임방식이 제시됐다. 이미 주류시장으로 떠오른 모바일 게임을 비롯해 가상현실(VR)을 활용한 콘텐츠가 관람객을 맞이했다. 다양한 연령대 관람객이 현장을 찾은 점도 주목됐다.

◇대거 등장한 VR 게임 콘텐츠

올해 지스타에서는 가상현실(VR) 게임 콘텐츠를 다수 발견할 수 있었다. 일반적으로 게임은 TV, 모니터 앞에 앉아서 컨트롤러를 조작하는 방식으로 플레이한다. VR 기반 게임은 머리에 직접 쓰는 VR기기와 컨트롤러를 활용한다. 기존 게임 플레이 방식에서 탈피했다. VR 게임은 카페 등 시중 매장을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다. VR 게임 콘텐츠가 대대적으로 등장하면서 VR 게임 대중화를 앞당길 수 있을지 주목된다.

Photo Image
부스에서 스페셜포스 VR를 즐기는 관람객들.

특히 몰입감을 극대화할 수 있는 1인칭슈팅(FPS)게임 장르에서 VR 콘텐츠가 대거 전시됐다. 리얼리티매직과 드래곤플라이가 개발한 인기 온라인 게임 지식재산권(IP)을 바탕으로 제작된 '스페셜포스 VR:인피니티 워' 부스, PNI컴퍼니의 탑승형 VR 게임이 관람객 발길을 붙잡았다.

엔젤게임즈는 '랜덤타워디펜스'를 모티브로 제작한 '프로젝트 랜타디 VR'를 선보였다. 프로젝트 랜타디는 스타크래프트 전 프로게이머 이윤열이 개발자로 참여해 눈길을 끌었다.

◇연령 불문 관람객으로 붐빈 전시장…게임산업 저력 보여줬다

타 산업 전시회와 다르게 지스타를 찾은 방문객 연령대는 다양했다.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부터 30~40대 성인까지 현장을 찾았다. 게임 전시회는 일부 애호가 전유물이 아닌 대중 전시회로 자리 잡았다.

특히 게이머였던 부모가 자녀와 함께 전시회를 방문하는 선순환 구조도 확인할 수 있었다. 게임에 대체로 부정적이었던 과거와는 분위기가 달라졌다. 부모세대와 자녀세대가 게임이라는 공통분모로 전시장을 찾는 사례도 있었다.

자녀와 함께 지스타를 방문한 한 관람객은 “과거 게임 유저였기 때문에 게임에 관심이 많다”면서 “초등학생 자녀는 모바일 게임 '브롤스타즈'를 좋아한다. 덕분에 자녀와 함께 전시회를 구경했다”고 설명했다.


부산=


이영호기자 youngtiger@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