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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영등포구, ‘공공문제 해결 VR‧AR 해커톤’ 개최

  • 등록 2019.10.10 09:21:49

 

[영등포신문=이천용 기자] 영등포구가 가상 증강현실에 관심이 많은 청년들이 VR과 AR을 활용해 주차, 청소, 안전 등 공공문제 해결 방법을 제시하는 ‘영등포구 공공문제 해결 VR‧AR 해커톤’을 오는 11일과 12일 이틀간 구청 별관 강당에서 개최한다.

 

이번 공공문제 해결 VR․AR 해커톤은 4차 산업 기술을 활용해 도시 경쟁력 강화방안을 찾고 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는 콘텐츠 개발 경진대회다. 청년들이 다양한 공공 생활문제 해결책을 주제로 VR과 AR의 형태로 표현 방법에 제한 없이 제작하도록 했다.

 

구는 이를 통해 청년들의 신선하고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행정 분야에 적용하고, 청년들은 창의력을 발휘해 가상 증강현실 분야에서 두각을 드러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을 기대하고 있다.

 

이번 해커톤은 오는 11일 오후 1시부터 12일 오후 5시까지 무박 2일로 진행되며 청년 15개 팀이 참가한다.

 

 

참가 팀은 최소 2명 이상으로 구성돼 주차, 청소, 안전 등 공공문제 해결을 위한 방법을 기획하고 프로토타입을 제작한다. 프로토타입이란 새로운 소프트웨어의 성능, 구현 및 운용 가능성 등을 평가 또는 검증을 위해 구현한 시제품을 의미한다.

 

해커톤 입소 후 제작 기간에는 관련 분야에 지식과 경험이 풍부한 멘토 2명이 참가팀에게 지속적으로 멘토링을 지원하며 프로토타입 개발에 도움을 준다.

 

첫째 날 밤에는 참가팀 별로 기획 및 제작방향에 대해 중간 점검을 받고, 팀별 네트워킹 시간을 통해 서로의 생각과 아이디어를 공유한다. 둘째 날 오후 2시에는 팀별 제작한 프로토타입을 발표 및 시연하게 되는데, 팀별로 12분의 시간이 주어진다.

 

심사는 VR‧AR 협회 관계자, 교수, 관련 기업 실무자 등으로 구성돼 △기술 전문성(30) △실행가능성(30) △콘텐츠 품질(40) 등을 바탕으로 공정하고 객관적인 평가를 내린다.

 

구는 가장 우수하고 참신한 프로토타입을 제작한 팀에게 최우수상, 우수상, 장려상을 시상한다.

 

 

한편 구는 지난 8월 VR 콘텐츠 전문 인력 양성 기초과정을 운영하며 20여 명의 청년 수강생을 배출했고, 오는 10월 중순까지는 22명의 수강생이 심화과정을 수료하게 된다.

 

주목할 점은 심화과정 수강생의 절반이 기초 과정을 수료한 청년들이며, 이번 해커톤 참여 15개 팀 중 5여 개 팀은 해당 과정 수료생으로 구성됐다는 것이다. 구는 이러한 교육과정의 연계로 청년들의 관심 분야를 파악한 것에 그치지 않고, 실력을 발휘할 수 있는 경진대회를 개최해 구 청년 역량과 전문성을 키운 좋은 사례라 할 수 있다.

 

채현일 구청장은 “VR‧AR 등의 가상 증강현실 분야는 중요한 미래 자원이 될 것”이라며 “미래의 주역이 될 청년들이 가능성을 발견하고 미래를 위한 날개를 펼칠 수 있도록 다방면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중학교 스포츠클럽 시간 늘린다…국교위, 교육과정 변경안 의결

[영등포신문=변윤수 기자] 초등학교 1∼2학년 체육 교과가 신설되는 데 이어 중학교 스포츠클럽 시간도 늘어난다. 대통령 소속 행정위원회인 국가교육위원회는 10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제30차 회의를 열어 이러한 내용의 중학교 스포츠클럽 관련 국가교육과정 수립·변경계획을 의결했다고 밝혔다. 앞서 교육부는 코로나19로 청소년 체력 저하 문제가 심화했다며 초등 1∼2학년 신체 활동을 늘리고자 음악·미술·체육 통합교과인 '즐거운생활'에서 체육을 분리하고, 중학교 스포츠클럽 활동을 확대하는 방향으로 교육과정 변경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국교위는 지난 달 초등 1∼2학년 체육 교과 신설을 위해 교육과정을 바꾸기로 의결한 바 있다. 국교위는 중학교 교육과정 변경 사항이 2025학년도부터 학교 현장에 원활하게 적용될 수 있도록 올해 8월까지 교육과정 개정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국교위는 또한 교육부가 중학교 스포츠클럽 활동이 내실있게 운영될 수 있도록 '학교 지원 방안'을 수립해 교육과정 개정안 심의·의결 전까지 제출하도록 했다. 한편, 국교위는 이와 별도로 국가교육발전계획 수립을 위해 ▲ 대전환시대 미래교육 방향 ▲ 저출생 대응 교육개혁 ▲ 대학의 격차해소 및 균형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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